신입사원 온보딩 필요성
안녕하세요, 이너트립입니다.
많은 회사들이 연초나 새로운 분기가 시작될 때 신입사원을 채용합니다. 채용 후에 직원을 바로 배치하고 발령하기보단 조직에 적응하고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온보딩’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요.
온보딩(onboarding)은 ‘배에 탄다’는 뜻으로 신규 직원이 조직에 수월히 적응할 수 있도록 업무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 등을 안내·교육하는 과정을 뜻합니다.(출처: 네이버 시사상식사전)
신입사원 재교육 비용이 6천만 원 이상이라는 조사 결과도 있을 정도로 신입사원의 퇴사는 기업의 큰 손실로 이어지는데요😮
MZ세대는 조기 퇴사율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요즘 기업들은 더욱 더 온보딩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이너트립이 신규입사자들의 성공적으로 회사에 온보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신입사원 온보딩 프로그램
1. 회사 소개
회사의 HR 정책, 업무 절차, 안전 규정 등을 교육하여 신입사원들이 회사의 기준을 이해하고 준수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회사의 기본적인 가치와 문화를 소개하여 신입사원이 회사의 목표와 비전을 이해하게 합니다.
2. 멘토링
경험이 풍부한 직원을 멘토로 지정하여, 신입사원들이 회사 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멘토는 업무적 지원뿐만 아니라 회사 생활에 대한 조언, 조직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는 역할도 합니다.
3. 업무 교육
온보딩 과정에서 신입사원의 업무 관련 지식과 스킬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을 제공합니다. 이너트립에서도 이와 관련된 역량 교육이 다수 있는데요. 신입사원이 꼭 들어야 할 교육 프로그램을 추천해드립니다.
사무직 종사자라면 컴퓨터 활용(OA) 업무는 능숙하게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 신입사원에게 피와 살이 되는 이너트립의 오피스 교육도 함께 추천드립니다.
4. 네트워킹
신규직원과 기존 직원끼리 서로 알아가는 시간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즐거운 팀빌딩 활동을 통해 신입사원이 팀과의 유대감을 형성하고 소속감을 느끼게 하세요. 내향적인 성향의 직원들도 충분히 친해지고 즐길 수 있는 이색 프로그램을 제안해드립니다.
5. 피드백
온보딩 기간 동안 정기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고, 프로그램의 마지막에는 평가를 실시하여 신입사원의 적응 상태와 개선점을 파악합니다.
✅1on1(원온원) 미팅 : 신입사원과 일대일 미팅을 가지면서 현재 상황을 확인해보세요. 문제가 있다면 즉시 해결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직무 성과뿐만 아니라 신규입사자들의 기분이나 직장 내 적응 상황에 대해서도 이야기하는 시간이 되어야 합니다.
✅긍정적인 피드백과 격려 : 정적인 행동이나 성과에 대해 인정하고 칭찬함으로써 신입사원이 자신감을 가지고 동기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상호 피드백 촉진 : 신입사원에게도 피드백을 제공할 기회를 주세요. 직원이 팀과 조직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어떤 지원이 필요한 지를 듣는 것도 중요합니다.
6. 웰컴 키트
🎁작은 기념품이나 환영 선물을 준비하여 신입사원들에게 전달합니다. 회사 입사를 축하해주고 기억에 남는 순간으로 만들어주세요.
이너트립 신입사원 온보딩 사례
이너트립은 여러 기업들의 신입사원 교육을 담당해왔습니다.
(주)DS단석은 30명의 신규입사자를 대상으로 회사를 소개하고 비전을 공유하며, 기본 업무 역량을 배양하는 3박4일 워크샵을 기획 중이었어요. 내부 교육으로 다 해결할 수 없기에, 워크샵 전문가 이너트립에 프로그램 진행과 버스 대절 등 워크샵 전반을 위탁했습니다. 한국 타이어에서도 이너트립의 다양한 팀빌딩/문화 프로그램으로 직원들의 온보딩을 도왔는데요.
생생한 후기가 담긴 오알켐의 신입사원 온보딩 사례를 공유해드립니다.
오알켐 담당자님은 생존 서바이벌 팀빌딩으로 팀원간의 연계성을 강화하고, 결과물이 남는 DIY 프로그램으로 참여자들의 만족감을 끌어올렸어요.
낯선 환경에 적응하는 데 도움을 주고, 회사에 대한 긍정적인 첫인상을 심어줄 수 있는 온보딩 프로그램! 성공적인 온보딩으로 직원들 역량을 향상시키고 조직의 높은 성과를 달성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