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테크노파크는 매년 인천 소재 콘텐츠기업 임직원 대상으로 워라벨 증진을 위한 멤버십 프로그램, ‘꿀팁캠프’를 운영합니다. 꿀팁캠프는 4월부터 12월까지 장기적으로 운영되는 프로그램으로 매달 한 번씩 멤버십 데이가 있고 행사 운영 외에도 홍보, 포스터 제작, 만족도조사, 이벤트 운영 등 여러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너트립은 2022년과 2023년 꿀팁캠프 책임지고 운영했는데요.
이번 사례보기에서는 약 1년간의 여정을 함께한 2022년 꿀팁캠프에 대해 소개해드 립니다.
2022 콘텐츠기업 멤버십 프로그램 준비하기📝
인천 소재 콘텐츠기업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멤버십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4가지 목적이 있었습니다.
- 워라밸을 중시하는 사회 트렌드, 환경 등을 반영하여 인천 소재 콘텐츠기업 임직원 대상으로 문화예술 향유 및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므로써 일과 삶의 균형을 확립하고 긍정적인 기업문화 정착
- 콘텐츠 관련 이슈 및 지역 콘텐츠 사업 홍보 다각화를 통한 센터 역할 강화 및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 인천 콘텐츠기업의 지속가능 성장을 위한 ESG 경영 이해 제고 및 ESG 활동 참여 확대
- 다양한 경험과 새로운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관련 지식 함양, 노하우 공유 등을 통해 인천 콘텐츠 기업 경쟁력 제고
그리고 해당 목적을 이루기 위해 다음과 같은 과업들이 필요했습니다.
- 인천 소재 콘텐츠기업 임직원을 위한 일과 삶의 균형 증진을 위한 양질의 문화네트워킹(문화·예술·체험 등) 기획 및 운영
- 인천 콘텐츠 기업의 지속가능 성장을 위한 참여형 ESG 활동 기획 및 운영
- SNS 채널(멤버십 인스타그램) 콘텐츠 기획, 제작 및 운영
- 콘텐츠기업 멤버십 프로그램 홍보
- 콘텐츠기업 멤버십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및 관리
- 코로나 19상황에 대비한 방안 마련 및 운영
- 사업성과 도출을 위한 성과관리(우수사례 발굴)
- 예산 집행 전반 사업관리 보고 등
이너트립은 해당 내용을 바탕으로 PT 제안을 드렸고, 최종적으로 콘텐츠 멤버십 프로그램을 총괄하게 되었습니다.
꿀팁캠프 홍보부스 운영하기
2022 멤버십 프로그램, ‘꿀팁캠프’의 인지도 강화 및 홍보를 위해 이너트립은 가장 먼저 홍보부스를 준비했습니다. 하루 정도 인천콘텐츠기업지원센터 라운지에서 부스를 운영하며 임직원들에게 ‘꿀팁캠프’를 홍보하고 월별로 진행하는 문화 프로그램 참여를 유도했어요.
홍보 부스는 4월 5일 식목일, 점심시간에 집중적으로 운영했으며 ESG 환경 캠페인의 의식을 제고하기 위해 다양한 식물을 활용하여 자연친화적인 느낌으로 다가갔어요.
부스를 운영하면서 꿀팁캠프가 어떤 멤버십 프로그램인지 설명해드렸고, 인스타그램 팔로우 이벤트를 통해 임직원분들께 사무실에서 간편하게 키울 수 있는 씨앗키트를 나눠드렸어요.
배너, 포스터 등 홍보물을 제작하여 센터 곳곳에 배치하고 게시판(DID)에도 기재했습니다.
점심 시간 동안 77명 정도의 임직원분들이 부스에 방문해 주셨고 짧은 시간 내에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 이후 콘텐츠기업 대상으로 식목일을 기념한 ESG 캠페인 운영 및 2022 꿀팁캠프 참여자 모집 관련하여 보도자료를 작성하고 인스타그램 채널을 통해 지속적으로 꿀팁캠프를 홍보했습니다.
🚀직장 만족도 급상승! 문화 네트워킹 프로그램
인천 콘텐츠 기업 임직원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아 빠르게 참여신청이 마무리되는 문화 네트워킹 프로그램! 2022년 꿀팁캠프 때는 총 5회 운영했습니다.
프로그램 | 세부내용 |
|
이끼 테라리움 | 운영 일자 | 4월 |
운영 방법 | 온라인(유튜브) | |
운영 내용 | 식물을 주제로 힐링할 수 있는 이끼 테라리움 만들기 | |
아로마 향수 | 운영 일자 | 5월 |
운영 방법 | 온라인(유튜브) | |
운영 내용 | 아로마 향수로 기분전환가 힐링까지! 아로마 향수 만들기 | |
샹그리아 | 운영 일자 | 7월 |
운영 방법 | 오프라인(인천 콘텐츠 기업지원센터 교육실) | |
운영 내용 | 마음까지 달달해지는 샹그리아 만들기 | |
통증 예방 클리닉 | 운영 일자 | 8월 |
운영 방법 | 오프라인(인천 콘텐츠 기업지원센터 라운지) | |
운영 내용 | 건강한 나의 하루를 만드는 통증 예방 클리닉 | |
크리스마스 미니트리 | 운영 일자 | 11월 |
운영 방법 | 오프라인(인천 콘텐츠 기업지원센터 교육실) | |
운영 내용 | 내 손으로 직접 만드는 크리스마스 미니트리 |
4월과 5월에 진행된 프로그램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부득이하게 비대면으로 진행했습니다. ‘이끼 테라리움‘과 ‘아로마 향수‘는 이너트립의 인기 문화 워크샵으로 온라인으로도 진행이 가능한데요. 참여자분들께 만들기 키트를 전달드리고, 사전에 교육 영상을 작업하여 영상 링크를 전달드렸습니다.
참여자 분들의 개성이 가득 담긴 이끼 테라리움 완성🌿 만족는 100점 만점에 94점으로 높은 점수를 기록했습니다.
5월에 진행된 아로마 향수는 96점으로 만족도가 더 높았는데요. 확실히 작업 내내 좋은 향을 맡을 수 있어 업무 스트레스도 해소하고 리프레쉬 된다는 반응이 많았습니다. 완성한 이후 참여자분들이 사진도 예술적으로 찍어서 공유해주셨어요📸
7월 문화 프로그램은 ‘샹그리아 만들기‘였습니다. 샹그리아는 스페인에서 여름에 주로 마시는 음료로, 와인에 다양한 과일을 넣어 숙성시켜서 만듭니다. 더운 여름에 지친 임직원들에게 딱 좋은 문화 액티비티에요🍹
동료와 신선한 이벤트를 통해 더 즐겁고 기분전환이 되었다며 너무 맛있고 참여하길 잘했다는 반응이 가득했습니다.
8월에는 인천 콘텐츠 기업 임직원들의 소중한 건강을 지키기 위해 이너트립의 스테디셀러! ‘통증 예방 클리닉‘ 프로그램을 진행했어요.
점심시간 라운지에서 진행되었는데 많은 분들이 시간 내서 참여해 주셨어요. 대부분 사무직에 종사하는 분들이라 거북목, 일자목이나 손목 터널증후군 증상을 앓고 있었는데요. 이 프로그램을 통해 짧은 시간에도 효과를 봤다면서 다음번에는 요가나 필라테스 수업도 해달라는 피드백이 있었습니다💪🏻
2022년 마지막으로 진행된 문화 네트워킹은 바로 ‘크리스마스 미니 트리‘입니다. 다가오는 크리스마스를 기념해 직접 트리를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참여자분들 반응도 조화가 아니라 진짜 향이 나는 생화로 작업을 할 수 있어 향기롭고 힐링이 된다며, 2022 크리스마스를 더욱 낭만적으로 보낼 수 있다며 기뻐하셨습니다.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노력, ESG 활동 프로그램♻
멤버십 프로그램에는 문화 네트워킹 뿐만 아니라 ESG 활동도 다수 있었습니다. 아직 ESG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현실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개념을 설명하고, 생활 속 실천 예시를 함께 전달해야 했습니다.
프로그램 | 세부내용 | |
ESG 토크콘서트 (ESG 혁명이 온다) |
운영 일자 | 6월 |
운영 방법 | 오프라인 (인천 콘텐츠 기업지원센터 다목적홀) | |
운영 내용 | ESG 혁명이 온다, ESG 시대에 임하는 우리의 자세 | |
Together campaign Season1 함께하는 봉사 | 활동 일자 | 8월 |
활동 장소 | 노틀담복지관 | |
활동 내용 | 플로깅 활동 | |
ESG 강연 (콘텐츠 기업, ESG 경영 어떻게 추진할 것인가) | 운영 일자 | 9월 |
운영 방법 | 오프라인 (인천 콘텐츠 기업지원센터 커뮤니케이션룸) | |
운영 내용 | 콘텐츠 기업, ESG 경영 어떻게 추진할 것인가 | |
Together campaign Seaso2 함께하는 제로웨이스트 | 운영 일자 | 10월 |
운영 방법 | 오프라인 (인천 콘텐츠 기업지원센터 교육실) | |
운영 내용 | 지구와 환경을 지키는 제로웨이스트 샴푸바 만들기 |
2022 꿀팁캠프 기간 동안 총 4가지 ESG 프로그램을 운영했는데요.
6월 토크콘서트에서는 ‘ESG 시대에 임하는 우리의 자세’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ESG경영이 ‘착한 기업’의 판단기준이 아닌, ‘리스크 관리에 강한 기업’이라는 점이 흥미로웠다며, 전반적으로 막연했던 ESG 개념을 알 수 있어 유익했다는 반응이었습니다.
8월에는 실내 강의가 아니라 실외에서 직접 몸을 쓰는 ‘플로깅’ 활동을 진행했어요. 플로깅이란 조깅을 하면서 동시에 쓰레기를 줍는 운동으로, 노틀담복지관과 함께하여 지역사회 취약계층을 위한 봉사활동을 진행했습니다. 복지관 사람들과 마음을 맞춰 길거리를 깨끗하게 청소하다 보니 정말 뿌듯하고 뜻깊은 시간이 되었다고 해요.
9월 ESG 프로그램은 콘텐츠 기업 CEO 및 경영진을 대상으로 특강을 진행했습니다. 만족도 조사 결과 5점 만점에 4.6점 이상으로 콘텐츠 기업의 환경과 특성에 맞는 ESG 환경에 대해 알게 되어 매우 좋았다는 피드백이 있었어요.
마지막 ESG 프로그램은 참여형 콘텐츠로 다같이 ‘제로웨이스트 샴푸바‘를 만들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제로웨이스트 샴푸바는 이너트립에서도 ESG 활동으로 인기 있는 콘텐츠인데요. 친환경과 가까워지고 일회용품 아끼기에 동참할 수 있어 참여자분들의 반응이 특히 뜨거웠습니다.
💬제로웨이스트를 말로만 들었지 실천한 마음은 들지 않았는데 강사님의 말씀을 듣고 생활 속 작은 부분에서도 실천할 수 있음을 알고 느끼게 되었습니다.
💬직접 샴푸바를 만들며 나에게도 환경에도 도움이 되니 일석이조, 일석삼조의 도움이 되겠네요😊
💬앞으로 배출되는 쓰레기에 대한 뉴스도 잘 찾아보고, 환경에 도움이 되는 일들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게 될 것 같습니다ㅎㅎ
💬좋은 향과 경험을 통해 힐링할 수 있는 시간이 된 것 같아서 참여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SNS채널 운영, 보도자료 배포, 스케치 영상 제작까지
이너트립은 행사 외에도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매주 결과 보고서 및 운영 기획안을 작성하는 등 많은 부분을 지원했습니다.
SNS 채널을 통해 매달 진행되는 멤버십 프로그램을 홍보했으며 팔로우/댓글 이벤트, 콘텐츠 기업 인터뷰, 매거진 콘텐츠를 발행했습니다. 총 60개 이상의 컨텐츠를 제작하여, 약 1600명의 팔로워를 모으는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2022 꿀팁캠프 기간 동안 배포한 보도자료 수만 해도 무려 총 58건이었는데요.
매달 포스터를 새롭게 디자인하여 홍보물을 배치하고, 임직원들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기념품을 증정해 드렸습니다.
문화 네트워킹 행사의 경우 BEST 포토왕을 뽑아 당첨된 1, 2, 3등에게 경품을 제공했으며 점심시간을 활용해 진행되는 프로그램인 만큼 늘 맛있는 케이터링을 준비했습니다.
높은 만족도로 멤버십 프로그램이 성료된 이후, 한 해를 담은 2022 꿀팁캠프 스케치 영상을 제작해 드리고 최종 결과 보고서를 제출했습니다.
2022 꿀팁캠프는 이너트립의 어떤 워크샵 기획문의보다도 가장 긴 시간 동안 함께한 한 프로젝트여서 기억에 남는데요.
해당 사례를 통해 조직문화 개선과 임직원 워라벨 프로그램에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